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콘텐츠 기획

  • 사용자의 니즈(needs)와 제공하는 콘텐츠 간의 갭(gap)을 분석할 수 있다.
  • 갭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콘텐츠의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다.
  • 갭 분석한 결과에 의해서 결정한 콘텐츠 방향성에 따라서 주요 콘텐츠 수급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

어피니티 다이어그램(affinity diagram)

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은 파편화되고 불명확한 방대한 정보를 논리적이고 응집력 있는 그룹 으로 조직화하고 분류하는 기법이다. 이 기법의 결과물로는 제한된 그룹의 수이며, 기대하 는 목적은 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거나 문제를 좀 더 이해하는 것이다.

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활용 유형

크게 3가지 유형에서 어피니티 다이어그램을 활용한다.

  • 아이디어 도출이 목적인 브레인스토밍 세션
  • 문제 해결을 위한 세션
  •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세션

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프로세스

  • 토픽이나 문제를 명료하게 정의한다.
  • 팀별로 인덱스카드나 부착 가능한 노트를 제공한다.
  • 카드에 아이디어나 이슈를 기술한다.
  • 벽면에 카드를 붙인다.
  • 팀별로 조용하게 카드를 분류한다.
  • 카드를 그룹핑한 각각의 그룹에 레이블을 기술한다.
  • 중복된 카드는 제거한다.
  • 필요 시, 관련성 있는 아이템이나 그룹을 추가하고 재그룹핑 후 상관성을 분석한다.

멘탈모델 다이어그램(mental model diagram)

멘탈모델 다이어그램은 사용자들이 실제로 행동하는 내적 이유를 파악하고, 공감을 형성 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방법이다. 특히 사용자들이 태스크를 수행할 경우에 보이는 감정, 행 동, 생각(emotions, behaviors, and beliefs) 등을 제공하고 있는 기능, 서비스, 제품(features, service offering, and product)과 비교하여 갭을 분석하는 방법(rigorous framework)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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